수요성경강해

  • 홈 >
  • 설교/찬양 >
  • 수요성경강해
수요성경강해
창3:1-7 김상욱 2020-05-2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630

http://www.ihgc.kr/bbs/bbsView/71/5738636

1. 서론

지난 시간에는 에덴동산에 흘렀던 네 강을 중심으로 에덴동산에 숨겨진 비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에덴동산의 비밀 두 번째 시간으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 대한 말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2. 본론: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 중앙에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생명나무를 만드셨습니다. 생명나무는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십니다. 그렇다면 선악과를 만드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이유는 참된 지식을 알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선악과는 말 그대로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 지식을 알게 해 주는 나무였습니다. 아담은 이 나무를 볼 때마다 본능적으로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시는지 알았을 것이고, 무엇을 싫어하시는지 알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뱀이 하와에게 접근하여 이 지식을 왜곡시켰습니다. 뱀은 하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의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3:5) 이것이 어떤 의미인줄 아십니까? 뱀은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갖게 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같은 능력을 너희도 소유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유혹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가장 안전합니다. 인간이 하나님과 같은 능력을 소유하려고 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교만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하나님의 절대주권입니다. 선악과는 인간에게 하나님께 속한 고유한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장치였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첫째로 주일입니다. 일주일이 물론 똑같은 하나님의 날이지만, 하나님은 주일을 특별히 구별하셔서 당신을 예배하는 날로 삼으셨습니다. 주일만큼은 생명을 다해 지켜야 합니다. 주일을 마음대로 범하는 것이야말로 현대의 가장 만연한 선악과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교회는 절대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교회는 주님의 몸이라고 말합니다. 주님께 속한 것이라는 말이지요. 담임목사가 그 교회를 개척했다고 해서 목사가 교회의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인간이 교회를 사유화 하는 순간 교회는 타락합니다.

셋째, “하나님의 종을 섬기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의 질서를 세우시기 위해 하나님의 종으로 목사를 부르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본 교회에 세우신 담임목사에 대해서 함부로 말 하거나 행동하는 것은 굉장히 큰 잘못입니다. 목회자를 잘 섬기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복을 주십니다.

넷째, “십일조입니다. 모든 소유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별히 하나님은 십일조를 온전히 낼 것을 요구하셨습니다.(3:10)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즐겨 내는 자에게 주님은 영적으로 풍족하게 하실 뿐 아니라 물질적으로도 더욱 번성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갑은 우리보다 훨씬 크십니다!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만드신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선택을 존중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기계나 로봇으로 창조하지 않으셨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께 순종할 수도 있지만 불순종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자발적인 기쁨 속에서 당신을 섬기기를 원하십니다.

 

3. 적용 및 결론: 말씀에 순종하는 복된 인생이 됩시다.

우리를 선악과로부터 지켜줄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모른다고 하지 마십시오. 성경을 읽으십시오. 또한 우리에게 성령을 부어주셔서 선악을 알게 하심으로 말씀에 자발적으로 순종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말씀에 순종함으로 예수의 향기를 날리는 복된 인생 되시길 축원합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창3:1-17 김상욱 2020.05.23 0 794
다음글 창2:8-17 김상욱 2020.05.23 0 681